바뀐 네이버 통합검색, 마케팅시 짚어야 할 점 > 이용후기

본문 바로가기

이용후기커뮤니티

바뀐 네이버 통합검색, 마케팅시 짚어야 할 점

profile_image
한지우
2025-12-15 10:36 8 0

본문

네이버가 지난달 말부터 검색결과 노출에 있웹사이트 상위노출어 웹문서와 사이트를 통합해 보여주고 있다. 이미 점진적으로 추진해왔던 검색 개편이기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위기이지만,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면 온라인 마케팅·PR 측면에서 짚어야 할 점이 발견된다. 이번 통합검색 개편은 사용성이 간편해진 것 외에 보다 다양한 고품질의 웹문서를 접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원래 네이버는 웹문서와 사이트 영역을 각각 구분해 보여줬는데, 이제는 개별 페이지의 정보를 따져 사용자가 원하는 최적의 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우선한다. 세부적인 웹문서로 바로 연결하거나, 사이트 홈을 통해 정답형 정보가 있는 내부 페이지로 이동하는 식이다. 네이버는 “최근 이용자들의 검색 패턴은 검색에 드는 시간을 줄이고, 탐색 과정을 단순화하기 위해 곧바로 정보가 존재하는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며 “굳이 사이트와 웹페이지를 나누고, 각각에 대한 사용자 니즈를 구분해 대응하는 것이 비효율적”이라고 변화 이유를 설명했다. 아울러 “과거에는 사이트와 웹문서를 찾는 사용자 니즈가 나뉘어 있고, 둘의 구분 또한 비교적 명확해 각기 다른 분석이나 판단이 적용되어야 했지만, 최근에는 웹페이지의 구조가 다양화돼 둘의 구분 자체가 덜 중요해진 측면도 있다”고 덧붙였다. 네이버 통합검색 개편 전(왼쪽)과 후 모습. 네이버 제공 네이버 측은 검색 사용자의 ‘니즈 변화’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구글로 대표되는 글로벌 플랫폼 대비 국내 포털 1위 사업자의 검색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점을 의식한 개선책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이번 개편은 네이버를 무대로 행해져왔던 마케팅 활동에도 변화웹사이트 상위노출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적용하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